한규삼 목사 김병삼 목사가 말하는 '위기의 시대 교회의 응답'

  • 2022-01-28 17:33


[앵커]

CBS TV가 설을 맞아 위기의 시대를 맞은 한국교회의 해법을 찾아가는 특집좌담 위기의 시대 교회의 응답을 마련했습니다.

서현교회 이상화 목사의 사회로 진행된 특집좌담에는 충현교회 한규삼 목사와 만나교회 김병삼 목 사가 나와 교회 안팎의 위기상황을 진단하고 교회의 바람직한 대응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천수연 기잡니다.

[기자]
두 목회자는 팬데믹 상황으로 위기를 맞은 예배, 모임, 전도 등 교회활동을 어떻게 개선해야 할지 짚었습니다.

[김병삼 목사 / 만나교회]
"이제 교회가 진짜 노력해야 되는 것이 복음을 살아내는 우리가 어떻게 매력을 회복할 건가, 저는 이게 굉장히 긴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거든요."

교회 안에 자리한 세대갈등의 해법과 시대정신을 담아내는 공동체로서의 회복도 고민했습니다.

[한규삼 목사 / 충현교회]
"교회에서는 더욱더 이제 기본리더십 세대들이 어린 세대로 보는 거죠. 영적으로 여물지 못했다 어린 세대로 보는 건데…"

갈수록 감소하는 다음세대를 위한 신앙교육의 대안과,

[한규삼 목사 / 충현교회]
"각 지교회에 교육부 전문 사역자들이 그냥 전문화될 뿐만 아니라 평생 사역자로서 사역할 수 있는 이런 우리 모판이 바뀌어야 되지 않겠나 하는 생각합니다."

사회적 공동 양육의 방안도 모색했습니다.

[김병삼 목사 / 만나교회]
"제가 건의한 게 우리나라에 교회 시설을 돌봄시설로 활용해보자, 이게 지자체와 함께 가면 좋은데
현실적으로 문제는 법적으로 교회 건물을 그런 용도로 쓸 수가 없게 돼 있어요. 종교 부지 안에서."

전지구적 생존의 문제인 기후위기, 환경보전에 대한 신앙적 반성과 적극적 실천의 필요성도 강조했습니다.

[김병삼 목사 / 만나교회]
"기후와 환경의 관점에서 본다면 우리의 편리함과 편안함, 행복에 대한 문제가 아니라 어떤 것이 하나님 보시기에 좋은가 라고 하는 하나님 관점에서 우리 신앙을 봐야 우리들이 실천하는 내용들이 달라질텐데…"

[한규삼 목사 / 충현교회]
"왜 이렇게 해야 되는가에 대한 이 교육, 이것이 제일 필요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신학적 문제를 다루고 있고요. 또 하나 우리가 이 일을 꼭 해야 되는 이유가 사실 미래세대잖아요." 

특집좌담 위기의 시대 교회의 응답은 설 연휴 사흘 동안 3부로 방송됩니다. CBS뉴스 천수연입니다.

[방송안내]
CBS특집좌담 위기의시대 교회의 응답
1월 31일 ~ 2월 2일 밤 9시 50분

[편집 서원익]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