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협(NCCK), 발달장애인 참사 추모예배…"24시간 지원 체계 구축해달라"

  • 2022-06-21 18:24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정의평화위원회, 장애인소위원회가 21일 용산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발달장애인 참사 추모예배를 드리고, 정부 차원의 24시간 지원체계 구축을 촉구했다.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정의평화위원회, 장애인소위원회가 21일 용산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발달장애인 참사 추모예배를 드리고, 정부 차원의 24시간 지원체계 구축을 촉구했다.
[앵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가 오늘(21일) 전국장애인부모연대와 함께 발달장애인과 가족들의 연이은 죽음을 애도하며 추모예배를 드렸습니다.

교회협은 또, 장애인 참사를 막기위해서라도 정부차원에서 중증장애인을 위한 24시간 지원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최경배 기자의 보돕니다.

[기자]

교회협 정의·평화위원회와 장애인소위원회가 장애인 자녀를 뒀다는 이유만으로 우리사회에서 불평등과 차별을 받아온 부모들과 함께 거리에 나섰습니다.

[녹취] 황인근 목사 / 교회협 인권센터 소장
"고통과 절망 가운데 세상을 등진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들의 상처 입은 영혼을 어루만져 주시고 (위로하여 주옵소서)."

장애를 가진 자녀를 둔 부모들은 우리 사회가 장애인과 가족들을 차별과 편견 없이 이웃으로 받아 줄 것을 간곡히 호소했습니다.

[녹취] 발달장애인 부모 / 현장증언
"저희들이 바라는 것은 그것 밖에 없습니다. 그냥 평범한 이웃으로 살아가는 것, 장애인 누구가 아닌 장애인 누구 엄마가 아닌 그냥 평범한 이웃으로 살아가는 것, 그냥 한 인간으로 살아가는 것 여러분 도와주십시오. 저희들은 살고 싶습니다."

예배 참석자들은 최근 발달장애인과 가족들이 극단적 선택을 할 수밖에 없었던 것에 대해 사회 일원으로서 그리고 신앙인으로 막지 못한 것을 회개했습니다.

[녹취] 장기용 성공회 신부/교회협 정의·평화위원회 위원장
"우리 사회가 장애인에 대해서 생각했던 사고방식은 장애인과 그 가족들을 죄인처럼 여기는 것이었습니다. 아닌 척을 해도 그런 방식입니다. 가급적 안 보이는 곳에 격리하고 가끔 도와주는 척하고 사진 찍고 착한 척 하는 방식입니다."

장애인들과 가족들이 죽음이 아닌 삶을 선택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데 정부가 적극적인 역할을
해줄 것을 촉구하기도 했습니다.

교회협은 성명서에서 장애인 문제 해결에 소극적인 윤석열 정부를 비판하며, "오직 국민을 위해 존재하는 정부는 지금 당장, 발달장애인 주간활동서비스를 중심으로 한 낮 시간 서비스를 개편해 줄 것"을 요구했습니다.

또, "정부가 중증장애인 활동지원서비스 제공시간을 확대해 24시간 지원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CBS뉴스 최경뱁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