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건 역사 왜곡"…정의연, 윤석열 정부 '굴욕외교' 규탄

  • 2023-03-30 00:00
핵심요약

제1589차 정기수요시위, 일본 교과서 역사 왜곡 규탄
"역사 부정하는 일관된 입장 드러난 것…후안무치"
"윤석열 정부의 굴욕외교, 일본의 왜곡 용인하고 부추겨"
"역사 왜곡·부정 세력 더욱 확장할 것:


[앵커]
일본 정부가 독도 영유권 주장과 일제 강제동원을 부정하는 내용이 담긴 초등학교 교과서를 검정 통과시켜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을 중심으로 매주 열리고 있는 수요시위 현장엔 일본의 역사왜곡을 규탄하고 정부의 대일 외교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이어졌습니다.

오요셉 기자입니다.

일본 교과서, '독도는 한국이 불법 점거'. 29일 동북아역사재단에서 2023년도 일본 초등학교 검정교과서 분석 전문가 세미나 참석자가 관련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이번 검정교과서에는 '징병' 대신 '지원'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독도는 '한국이 불법 점거'라는 내용을 추가했다. 사진 연합뉴스.일본 교과서, '독도는 한국이 불법 점거'. 29일 동북아역사재단에서 2023년도 일본 초등학교 검정교과서 분석 전문가 세미나 참석자가 관련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이번 검정교과서에는 '징병' 대신 '지원'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독도는 '한국이 불법 점거'라는 내용을 추가했다. 사진 연합뉴스.
[기자]
'독도가 일본의 고유영토이고 한국이 불법점거하고 있다'는 억지 주장이 담긴 초등학교 교과서가 일본 정부의 검정을 통과했습니다.

일제의 강제징용과 징병에 대해선 '강제', '동원' 등의 표현을 빼고 '지원'이란 단어를 추가하는 등 일제의 강제성을 희석시켰습니다.

또, 일제 식민지 정책과 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 사건 등과 관련해서도 기존 표현을 삭제하고 피해를 축소시키는 등 역사를 왜곡했습니다.

정부가 굴욕외교라는 비판 속에서도 한일관계 개선 노력을 기울였지만 돌아온 건 일본의 역사 왜곡인 셈입니다.

일제강점기 조선인 '징병' 기술 약화한 日초등교과서. 일본 문부과학성이 28일 교과서 검정심의회를 열어 2024년도부터 초등학교에서 쓰일 교과서 149종이 심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그중 일부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에서는 일제강점기 조선인 징병에 관한 기술이 강제성을 희석하는 방향으로 변경됐다. 사진은 현행 '병사가 된 조선의 젊은이들'로 돼 있는 자료사진 설명을 '지원해서 병사가 된 조선의 젊은이들'로 바꾼 도쿄서적 6학년 사회 교과서.  사진 연합뉴스.일제강점기 조선인 '징병' 기술 약화한 日초등교과서. 일본 문부과학성이 28일 교과서 검정심의회를 열어 2024년도부터 초등학교에서 쓰일 교과서 149종이 심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그중 일부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에서는 일제강점기 조선인 징병에 관한 기술이 강제성을 희석하는 방향으로 변경됐다. 사진은 현행 '병사가 된 조선의 젊은이들'로 돼 있는 자료사진 설명을 '지원해서 병사가 된 조선의 젊은이들'로 바꾼 도쿄서적 6학년 사회 교과서. 사진 연합뉴스.
정의기억연대는 제 1589차 정기수요시위를 열고 "이번 일본 교과서 검정은 역사를 부정하는 기시다 내각의 일관된 입장이 나타난 것"이라며 "일본 정부의 책임 회피와 역사 부정의 행태가 참으로 후안무치하다"고 규탄했습니다.

이어 "한국이 일본에 뒤통수를 맞은 건지, 윤석열 정부가 한국 국민을 기만한 것인지 모르겠다"며 정부의 대일 외교를 비판했습니다.

[한경희 사무총장 / 정의기억연대]
"(후세대에) 사죄하는 십자가를 물려주지 않겠다고 선언하면서 교과서에서 위안부 문제 계속해서 축소하고, 독도에 대해서 자기 영토라고 왜곡되게 주장하고 하는 것들을 강화시켜 왔던 아베 내각의 입장을 고스란히 계승하고 있습니다."

29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 대사관 인근에서 열린 제1589차 정기 수요시위.29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 대사관 인근에서 열린 제1589차 정기 수요시위.
정의연은 특히, "윤석열 정부의 굴욕외교가 일본의 역사 왜곡을 용인하고 부추기고 있다"며 "역사를 왜곡하고 부정하는 극우 세력이 더욱 확장할 것"이라고 우려했습니다.

[한경희 사무총장 / 정의기억연대]
"진실을 이야기하고, 평화를 이야기하는, 인권을 이야기하는, 그리고 그것의 확장을 외치는 이 목소리들이 점점 공격받고 있습니다. 역사 왜곡과 피해자 혐오가 극에 달할 것입니다."

정부는 이번 사태에 대해 외교부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내고 주한 일본대사 대리를 초치하는 등 깊은 유감을 표명했지만, 일본의 역사 왜곡이 강화되면서 굴욕외교라는 비판은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입니다.

CBS뉴스 오요셉입니다.

[영상기자 최현 최내호] [영상편집 서원익]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