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방송사 사장단, 새 정부에 공적 지원 정책 마련 촉구

  • 2025-06-26 12:15

CBS·평화방송·불교방송·원음방송 사장 정책 제안
"결합판매 제도 헌법 소원, 종교방송 존립 위기감"
"공적 지원 입법 강화와 광고규제 개선 등 제안"


나이영 CBS 사장이 26일 서울 여의도 모처에서 열린 종교방송 사장단 정책제안서 서명식에서 서명을 마친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서진영 BBS불교방송 사장, 이관도 WBS원음방송 사장, 나 사장, 조정래 CPBC가톨릭평화방송 사장. 박종민 기자나이영 CBS 사장이 26일 서울 여의도 모처에서 열린 종교방송 사장단 정책제안서 서명식에서 서명을 마친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서진영 BBS불교방송 사장, 이관도 WBS원음방송 사장, 나 사장, 조정래 CPBC가톨릭평화방송 사장. 박종민 기자CBS와 평화방송, 불교방송, 원음방송 등 4개 종교방송사 사장단이 정부에 종교방송에 대한 공적 지원 정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나이영 CBS 사장과 조정래 평화방송 사장, 서진영 불교방송 사장, 이관도 원음방송 사장은 26일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종교방송사 사장단 정책제안서 서명식'을 가졌다.
 
이들은 정책제안서를 통해 "종교방송은 다종교 사회인 대한민국에서 사회적 갈등해소와 통합에 기여함으로써 건강한 여론형성을 통해 사회적 부조리를 예방하는 역할을 부단히 감당해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최근 방송광고 시장이 축소되고, 이에 더해 방송의 공공성과 다양성을 담보해온 장치인 결합판매 제도에 대한 헌법소원이 진행되면서 종교방송사들은 존립 기반이 무너질 수 있다는 위기감을 마주하고 있다"며 방송 공공성 실현을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을 촉구했다.
 
사장단은 이어 △종교방송에 대한 공적 지원 법안 및 기금 제정 △법안 및 기금 제정 전까지 결합판매제 유지 △종교방송의 자생력 확보 위한 광고규제 개선 등 정책 과제를 이재명 정부 국정기획위원회에 제안했다.
 
종교방송협의회와 더불어민주당은 대선을 앞둔 지난달 15일 정책 협약을 맺고 방송 공공성 실현을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에 상호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방송의 지역성과 다양성 구현을 위해 마련된 방송광고 결합판매는 지상파 3사가 광고를 판매할 때 지역·중소·종교방송사 등의 광고를 묶어 판매하는 제도로, 2019년 헌법 소원이 제기돼 현재까지 헌법재판소에 계류 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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